텍사스 홀덤의 정의

한국에서는 포커게임이라고 하면 보통 많은 사람들이 세븐포커, 하이로우, 바둑이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고 대중적인 포커게임은 텍사스 홀덤이다.

미국이나 유럽 등 외국에서는 포커라고 하면 당연히 텍사스 홀덤을 말하는 것이다.

세븐포커와 텍사스 홀덤은 같은 족보를 사용하지만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플레이어에게는 2장의 카드(핸드)만 주어지게 되고 5장의 공용카드(커뮤니티 보드)를 이용하여 플레이하게 되며 배팅방식과 블라인드(기본 판돈)에서 차이점을 가지고 있고 텍사스 홀덤은 무승부가 나오기도 한다.

세븐포커와 텍사스 홀덤의 차이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세븐포커와 텍사스 홀덤은 같은 족보를 사용한다.

룰은 단순한 편이라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지만 텍사스 홀덤은 마인드 스포츠라고 불릴 만큼 많은 전략들이 있고 포지션에 따라 그 전략들은 달라지게 된다.

첫 번째

텍사스 홀덤에서는 백스트레이트가 없다.

세븐포커에서는 마운틴 스트레이트(A,K,Q,J,10) 다음 높은 스트레이트는 백스트레이트(A,2,3,4,5)이다.

하지만 텍사스 홀덤에서는 백스트레이트가 스트레이트 족보 중에서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가 된다.

두 번째

텍사스 홀덤에선 모양이 상관 없다.

세븐포커의 경우 같은 족보 완성 시 스페이드 – 다이아 – 하트 – 크로버 순으로 승패를 정하지만 텍사스 홀덤에서는 모양이 승패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같은 족보가 완성되면 승/패를 가르지 않고 비기게 된다.

세 번째

텍사스 홀덤은 배팅 시 첵 레이즈가 가능하다.

노리밋 홀덤의 경우 첵을 하고 배팅이 나오면 거기에 대한 리레이즈가 가능하다.

내가 좋은 족보를 완성 시켰을 때에 첵 레이즈를 통해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의 패를 혼동시킬 수 있다.

네 번째

세븐포커와 텍사스 홀덤 모두 7장의 카드로 게임하지만 텍사스 홀덤은 5장을 공유카드로 사용한다.

세븐포커는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7장의 카드를 나누어 주고 그 7장의 카드는 온전히 플레이어 본인의 족보를 만드는데 사용되지만 텍사스 홀덤의 경우 각각의 플레이어에게 2장의 카드를 나누어지고 보드에 5장을 보여줌으로써 이 5장의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같이 공유하게 되는 공유카드로 사용되게 된다.

텍사스 홀덤은 세븐포커보다 룰은 단순하지만 사람들이 카드를 공유하고 싸우기 때문에 더욱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세븐포커와 텍사스 홀덤은 서로 같은 족보를 가지고 승패를 결정하지만 게임을 하는 방식에는 여러가지 다른 점이 존재한다.

요즘 한국에서도 텍사스 홀덤의 유행으로 인하여 홀덤펍이란 새로운 형태의 업장이 생겨나고 있다.

일반적인 홀덤펍은 처음에 게임을 위해 돈을 주고 받은 칩을 게임이 끝난 후 현금으로 환전할 수 없지만 홀덤펍의 인기를 악용하여 기승을 부리는 불법 홀덤펍의 경우, 게임이 끝나고 남은 칩을 현금으로 환전해주는 불법 도박장으로 변질되어지고 있으니 이용 시 항상 꼼꼼히 확인 후 불이익을 당하지 않았으면 한다.